Jetson Nano

Jetson Nano Ubuntu 18.04 에 한글 팩 설치

coding art 2019. 10. 23. 18:20
728x90

파이선 코딩 초보자를 위한 텐서플로우∙OpenCV 머신 러닝 2차 개정판 발행

https://blog.daum.net/ejleep1/1175

 

파이선 코딩 초보자를 위한 텐서플로우∙OpenCV 머신 러닝 2차 개정판 하이퍼링크 목차 pdf 파일

본서는 10월 26일 교보문고 퍼플 POD 출판 신청하였습니다. 일정 기간 검토 후 출판 결정이 될 것이며 11월 초부터 주문 구입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책 목차에 따른 내용별 학습을 위한 코드는 이미

blog.daum.net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Jetson Nano SD카드를 꽂은 후 전원을 공급하면서 사용 언어를 English 로 하여 설정을 완료하자. 아우러 마우스 오른 쪽 버튼을 눌러 나타나는 메뉴에서 Open Teminal을 클릭하고 commamd line 명령어 df h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SD카드 메모리사용 내역이 나타난다. 기본적으로 Ubuntu 설치에 9.9 10GB를 사용하므로 나머지가 6GB 수준으로 머신 러닝을 해보기에는 충분하지는 못한 듯하다. 적어도 32GB 도는 64GB를 사용하도록 하자.

 

 

시스템 세팅에서 Language Support를 더블 클릭 후 창이 뜨면 English가 설치되어 있음을 확인하고 “ The language support is not installed completely” 창이 뜨면 install 버튼을 클릭하자.

 

 

install 버튼을 누르면 비밀번호 입력 요구가 나타난다. 비밀번호 입력 후 authenticate 버튼을 누르자.

 

아래와 같은 창이 나타나면서 폰트를 비롯 많은 정보를 꽤 시간이 소요되면서 다운로드한다.

 

아래쪽에서 install/Remove Languages 버튼을 누르면 아래 그림의 오른쪽에서처럼 installed Languages 화면이 나타난다. 여기서 오른 쪽의 스크롤바를 사용하여 내려가 보면 Korean 이 체크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설치 시에 Korean 체크한 기억이 없지만 알아서 체크한 것이리라. 인터넷을 보면 한글 홈페이지들을 확인해 볼 수 있을 것이나 그렇다고 해서 아직 한글 팩이 설치된 것은 아니다.

 

다시 Language Support 화면 상태에서 터미널을 하나 열어서 command line 명령ibus-setup을 실행하자.

 

IBus Preferences 창이 뜨면 Input Method에서 Add 버튼을 찾아 클릭하자.

 

Select an input method 창이 뜨는 것을 볼 수 있다. 왼쪽 창을 클릭하면 오른 쪽 창이 나타남을 알 수 있다.

 

위 왼쪽 창에서 수직으로 쓰여 있는 ∙∙∙을 클릭하면 스크롤이 가능하며 세 번째처럼 Korean을 볼 수 있다. Korean을 클릭하면 그림과 같이 Hangul로 바뀜을 알 수 있다.

 

 

Add 버튼을 누르면 IBus Preferences 창에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타난다. 필요한 언어가 있다면 Add 버튼을 사용하여 추가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 상태에서 Close 해 두도록 한다.

 

메인 화면 상단의 En 탭을 눌러보면 다음과 같이 메뉴가 나오는데 Text Entry Settings선택하자.

 

 

 

현재는 English만 등록되어 있으므로 + 버튼을 누르도록 하자.

  

 

 

Text Entry 창에서 Korean(Hangul)(IBus)항이 나타나면 Add 버튼을 클릭하자.

 

 

Korean(Hangul)(IBus) 가 왼쪽의 Input sources to use:에 추가되면 아래와 같이 자판 설정을 위한 스패너 형태의 아이콘 버튼을 클릭하자.

 

다음과 같이 두벌식 한글 자판 Keyboard Setting이 이루어진다. Start in Hangul mode를 선택해 두도록 한다. 아울러 Hangul Toggle Key 로서 Hangul을 선택 후 Add 버튼을 클릭하고 Apply OK 버튼을 클릭하여 마친다.

 

홈 화면 상단에서 EN을 눌러 보면 그림과 같이 한글 팩이 설치되었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