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tson Nano

Jetson Nano 에서 LED ON/OFF 를 위한 GPIO를 설치하자!

coding art 2019. 10. 30. 14:09
728x90

파이선 코딩 초보자를 위한 텐서플로우∙OpenCV 머신 러닝 2차 개정판 발행

https://blog.daum.net/ejleep1/1175

 

파이선 코딩 초보자를 위한 텐서플로우∙OpenCV 머신 러닝 2차 개정판 하이퍼링크 목차 pdf 파일

본서는 10월 26일 교보문고 퍼플 POD 출판 신청하였습니다. 일정 기간 검토 후 출판 결정이 될 것이며 11월 초부터 주문 구입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책 목차에 따른 내용별 학습을 위한 코드는 이미

blog.daum.net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Jetson Nano는 GPU가 장착된 보드로서 Ubuntu 18.04를 설치하고 인터넷을 사용해 보니 그 속도가 상당히 빨랐다. 만약 GPIO 라이브러리를 설치한다면 Opencv와 함께 하드웨어 제어를 위한 코드 작성도 가능할 것이다. 아울러 한글 팩 설치가 가능하여 어느 정도 개인용 PC로 사용도 가능해 보인다.
한편 어디를 찾아 봐도 전용 파이선 편집기 즉 IDLE 에 관한 안내를 찾아 볼 수 없는 듯하다. 즉 구매자가 알아서 해야 된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다음과 같이 Open Terminal에서 명령을 실행하여 파이선 IDLE3을 설치하자. 파이선 3.6은 Ubuntu OS 설치 단계에 포함되어 있지만 어떤 종류의 IDLE를 사용할지는 완전히 사용자 몫이다. 가장 쉬운 것이 바로 라즈베리 파이에서 사용하는 IDLE3 일 것이다.

 

 

Jetson Nano 의 바탕화면에서 맨 위의 Search your computer를 클릭하여 입력 상자에 Python3.6을 검색하면 다음과 같이 IDLE3 아이콘을 찾아 볼 수 있다.

 

 

이어서 Terminal에서 Jetson.GPIO를 설치하기 위한 command line 명령은 다음 그림과 같다.

 

 

sudo는 최상위 supervisor 수준에서의 명령이므로 항상 비밀번호를 물어본다. 주의할 점은 인터넷 문헌에서 pip 명령을 사용하고 있지만 pip3를 사용해야 한다는 점이다.

명령 실행 후 permission 처리를 당부하는 메시지에 유의하여 다음과 같이 groupadd 처리를 실행하도록 하자.

 

 

한편 /usr/∙∙∙/Jetson/GPIO/ 디렉토리로 이동하여 그 안에 99-gpio.rules 가 있는지 확인하자.

 이 파일이 확인되면 Jetson.GPIO 라이브러리 모듈이 제대로 설치된 것이다.

아래와 같이 copy 작업을 실행한다.

 

 

Jetson.GPIO 설치 작업이 완료되었으면 한번 shutdown 후 다시 로그인하여 idle3를 열어서 셸이 나타나면 셸에서 Jetson.GPIOimport 해보자. permission 에러가 나타나지 않으면 성공적으로 설치가 이루어진 것이다.

 

 

셸에서 직접 GPIO 코드를 작성해서 실행해 보자. 핀 번호는 BCM 모드로 설정한다. 핀 번호 7번이 BCM 핀번호로는 4번이다. 따라서 4BMCM 핀을 출력(OUTPUT)으로 설정하고 LEDON 시킬 수 있도록 GPIO.HIGH 로 설정한다.

실행해 보면 LED ON 이 됨으 알 수 있다. 하지만 LED 밝기가 아두이노 보다도 약한 편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TR을 사용하여 컬렉터와 에미터 사이에 별도 변원을 사용해야 한다. 단순 코드 작성 및 GPIO 실험이라면 아무런 문제가 없다.

 

 

마지막으로 아래와 같이 1.0초마다 한번씩 ON OFF 하는 파이선 코드를 작성해 보자. 코드는 라즈베리 파이와 GPIO 명칭만 빼고 동일함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