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tson Nano

Jetson Nano Ubuntu 18.04 설치

coding art 2019. 10. 23. 18:00
728x90

라즈베리 파이 보드에서 TensorFlow를 사용한 머신러닝과 OpenCV를 사용하는 머신 러닝이 가능한 것은 사실이지만 상당히 힘에 겨운게 사실이다. 그 대안으로 NVIDIA 사에서 틈새 시장을 비집고 들어온 보드가 바로 Jetson Nano 보드인 듯하다. 얘는 큰 방열판과 함께 하는 GPU 가 들어 있어 머신 러닝을 위한 Capacity 가 충분해 보이는 듯하다.

 

윈도우즈 10 PC에서 16GB 이상의 새 SD 카드를 준비하여 Format을 실시하자.

 

한편 Jetson Nano 홈페이지 아래 Autonimous Machines 밑 다운로드 센터(https://developer.nvidia.com/embedded/downloads) 에서 SD card Image를 내 컴퓨터의 특정 폴더에 다운로드 하자. 5분 이상 시간이 소요된다.

한편 SD Formatter를 사용하여 16GB 이상 SD 카드를 미리 포맷해 두자. 라즈베리 파이에서 늘상 하던 수법대로 balenaEtcher를 사용하여 Flash 작업을 진행한다. Select Image 버튼을 눌러 아래의 창이 나타나면 이미지 파일을 선택 Flashing 작업을 진행한다.

 

라즈베리 파이용보다는 크기가 커 시간이 20분 정도 제법 걸린다.

 

Validating 과정 중에 포맷 요구가 11회 나타나는데 전부 취소 버튼을 누르도록 한다.

 

Flashing 작업이 완료되면 SD 카드를 뽑아서 Jetson Nano 에 끼도록 한다.  

설치 방법은 라즈베리 파이와 마찬가지로 SD 카드를 끼우고 인터넷 선 설치와 아울러 로지텍 무선 키보드 블루투스 동글 세트를 USB 포트에 끼운 후 마이크로 USB 커넥터를 사용하여 PCUSB 포트에서 전원을 넣도록 한다. HDMI 케이블도 모니터에 연결 되어 있어야 한다.

 

처음에 AC전원에서 어댑터를 통해 전원을 공급받으려 하였으나 무슨 이유에선지 전원 공급이 되지 않아 어쩔 수 없이 아두이노 보드처럼 PC USB 포트에서 마이크로 USB 커넥터를 사용하여 전원을 공급 받았다. 아무래도 USB의 전력 공급이 약하므로 결국 AC 어댑터 사용 방법을 알아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전원이 인가되면 NVIDIA 로고가 나타나고 텍스트가 스크롤 한 후 라이센스 동의 화면이 나타나면 클릭하여 통과하자. 그런데 한가지 주의할 점은 마이크로 USB 케이블을 사용하여 PCUSB 와 연결하여 전원을 제공할 경우 실제 사용해 보면 USB 포트의 전원이 너무 약해서 사용 중 끓어지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된다. 따라서 아예 J48 에 위치한 두 개의 핀을 아래 그림과 같이 점퍼 커넥터를 사용하여 연결하고 AC 전원으로부터 직류 어댑터를 사용하는 편이 훨씬 낳다.

 

전원이 공급되면 NVIDIA 로고가 나타나고 검은 배경색 콘솔 화면에 텍스트들이 스크롤 되고 난 후 라이센스 동의 요구 가 나타나면 클릭하고 넘어 가도록 하자.

 

다음은 한국어 및 한글 자판 선택 단계이다. 여기서 굳이 한국어를 택하지 말고 영어(English)를 택하도록 하자. 그 이유는 한글은 나중에 별도로 팩을 설치하면 되기 때문이다. 그래야만 한글 편집도 가능해진다. 아울러 자판도 영어로 설정해 둔다. 그런데 만약 한국어를 선택해 버린다면 Teminal에서 command line 명령 사용이 대단히 불편해 진다.

 

 

그 다음 나타나는 세계지도는 확인만 하고 넘어가도록 하자. 이어지는 화면에서 사용자명과 비밀번호를 설정하되 잊어버리지 않을만한 명칭으로 하도록 한다. 라즈베리 파이를 사용하다 넘어 왔다면 사용자명 pi 와 비밀번호 raspberry를 추천한다.

가장 쉬운 것은 라즈베리 파이의 Defaultpi raspberry 일 것이다.

 

만약 사용하다가 잊어버린 경우에는 raw format 작업 후 다시 시작해야 할지도 모르겠다. 아울러 user name computer name 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터미널 화면의 프롬프트를 관찰해 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 Your name 은 사용 중 잠든 경우에 다시 들어 가려면 비밀 번호를 물어 보는데 이때 Your name 이 리스팅 되면서 아래와 같이 Ubuntu 화면에서 비밀 번호 입력을 요구하게 됨에 유의하자.

 

드디어 Jetson Nano Ubuntu 18.04 화면이 나타난다.

 

아직 한글 팩 설치 과정이 남아 있다. Jetson Nano Ubuntu에서 한글 팩 설치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command line 명령을 사용하기 위한 터미널 사용이 빈번하게 필요하다. 마우스 오른 쪽 버튼을 누르면 나타난다. Open Terminal을 클릭하자.

 

터미널을 열어서 맨 처음으로 해야 할 작업은 sudo apt-get update 이다. Jetson Nano Ubuntu 18.04 가 오픈된지 시간이 꽤 흘렀기 때문에 업데이트해야 할 양이 많은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

 

 

곧 한글 팩 설치 블로그를 게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