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아두이노 AL(Auto Leveling)드론 리모델링

coding art 2018. 12. 22. 15:00
728x90

물론 지금까지 다루어 오던 아두이노 엘렉트로닉스류의 코딩이 안드로이드 OS의 지원을 받는 스마트 폰에서 앱 코딩을 지원하는 앱인벤터와 조우하는 경우 아두이노 코딩이 보다 강력한 시너지를 받을 수 있었지만 한편 PCProcessing에서 시리얼/이더넷 인터페이스나 무선 와이파이에 의한 아두이노 인터페이스 코딩이 가능하다면 아두이노 사물인터넷 코딩의 끝판을 볼 수 있을 듯하다.


교보문고에서 판매 중입니다. 342 페이지 가격 15800원 개인출판(POD)이므로 주문 배송기간이 일주일 정도 소요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Brokking의 오픈소스에 의해서 아두이노  AL(Auto Leveling)로 리모델링 하기 위한 드론 키트의 규격은 FPV 250 GHOST V4 모델이다. 국내에서도 CC3D 비행제어 보드에 멀티위를 탑재하여 많이 보급되었는데 우연찮게 필자의 손에 입수되었으며 AL 로 리모델링이 이루어졌다.

한편 동호회 멤버들도 코드 수정이 가능한 Brokking 의 오픈 소스를 모델로 하여 최근에는 32비트 마이크로 콘트롤러인 STM32 PCB 를 제작하여 다음과 같은 Variant 드론 모델을 제작하여 시험하고 있다.
 


330mm STM32 DIY 드론은 250 mm 드론 기체에 3D 프린팅에 의해 확장용 부품을 출력하여 조립하고 추진 모터는 아예 450mm 기체용을 사용하여 기동성이 뛰어난 일종의 고출력형 드론 개조를 목표로 하고 있다. 비행제어 코드는 Brokking 의 코드를 그대로 사용해도 되며 자신이 있으면 부분적으로 코드를 수정할 수도 있다.

다양한 종류의 드론이 있겠으나 필자의 경우 직접 아두이노 코드를 수정이 가능할 정도로 코딩 공부를 할 요량으로 2년 넘게 커버 사진의 모델을 날려보고 있다.
이와 같은 DIY 드론 리모델링에 입문에 필요한 드론의 원리와 제작과정을 알아보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