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역사기술문화

전기차의 역사와 기술 그리고 문화-4: 마티즈 개조 전기차 파워트레인

coding art 2021. 3. 14. 15:17
728x90

마티즈 전기차 개조를 위해서 몇가지 중요한 부품을 구매할 필요가 있었다. 마티즈 차량은 201010월 경에 수원 중고차 매매 업체에서 굴러가는 중고 차량을 구입하여 폐차 과정을 밟았다. 누구나 다 전기차를 개조하여 실험 주행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학교에 자동차과가 있다면 멀쩡한 차를 구입하여 폐차한 후에 실습 기자재로 등록한 후에 개조 및 리프트 실험 정도는 가능하다. 실험 주행을 하려면 법인 수준에서 차량등록소에서 승인을 필요로 한다.

 

아래 사진은 실제로 전기차 파워트레인을 조립했던 사진이며 실제로 파워트레인 엔진 룸 설치를 위해서는 별도의 CAD 설계 작업이 필수적이다. 즉 엔진 탈거 경험만으로는 파워트레인 조립이 불가능했었으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각 부품별로 솔리드 설계 작업 후 솔리드 조립 과정을 거쳐 파워 트레인 설치 특성 파악 후 설치가 가능하였다.

 

전기차 개조에 필요한 굵직한 부품 목록을 위 오른편 레이아웃을 참조해 열거해 보면 인버터, 차단릴레이(콘택터), 진공펌프, 직류직류 변환기 및 유도전동기를 포함한다. 아울러 유도전동기의 회전 토크를 바퀴에 전달하기 위해서는 마티즈에서 사용되었던 수동변속기와 커플링에 의해 파워트레인을 구성해야 한다.

 

다음 편에서는 각 단계별로 진행했던 간략한 설계과정을 살펴보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