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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년 전에 에디슨이 개발하여 판매했던 전기차는 납배터리를 사용하는 모델로서 지금도 골프장에서 운영하는 골프카트 모델이 동일한 기술의 연장선상에 있다. 즉 직류모터에 납배터리를 직열 연결하여 48V를 만들어 사용한다. 배터리 기술은 100년 전에 비해서 그다지 혁신적인 발전이 이루어질 수 없는 분야이다. 따라서 배터리 기술 발전은 양극재나 음극재 및 전해질을 완전히 바꾸어버리는 방향으로 기술혁신이 이루어지고 있다.
다음 사진은 필자가 2010년에 직접 제작했던 납배터리 팩으로서 마티즈 차량을 전기차로 개조하는데 사용하였다.
반면에 위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100년 전에 에디슨이 제작했던 모델도 지금의 배터리 팩과 별 차이는 없는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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