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프로세싱 프로그래밍

구글 트렌드에 의한 사물인터넷 IOT 와 아두이노 비교 빅데이터 분석

coding art 2017. 3. 21. 16:47
728x90

4차 산업혁명의 중요한 출발점 내지 핵심 단서는 제조업이다. 그래서 원어로 industry 4.0 이라고 하는 듯하다. 국내에서도 4차 산업혁명에 관해서 많이 떠들기는 하지만 industry 4.0을 염두에 두고 검색해본 결과 두가지가 연관된 특별한 단서를 찾을 수는 없었다.
뒤이어 사물인터넷 또는 IOT(Internet Of Things)를 구글 트렌드에서 검색해 보기로 한다. 우리말 사물인터넷 검색 결과는 관심도 변화 그래프를 제공하지 않으므로 IOT 검색 결과를 보기로 한다.


시간 흐름에 따른 관심도 변화 그래프가 얻어졌다. 결과는 대단히 흥미로워 보인다. 우리나라가 전 세계 1위의 관심도를 보여 준다는 점이며 일본이 50%로 2위를 차지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이나 industry 4.0 이라든지 인공지능을 비롯해서 많은 용어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으나 대부분 정치인들과 정부와 관련성이 높을 경우 거의 거품으로 보면 120% 맞는다.
하지만 실제 구글 트렌드에 의한 빅 데이터(?) 검색 결과 우리나라 및 전 세계를 통 털어 가장 강력한 관심도를 보여주는 것은 IOT 라는 게 잠정적인 결론이다.


그 다음에는 지역별 관심도에서 1위인 대한민국을 클릭해 보자.
국내에서 수도권과 대전 지역에 IOT 관심도가 집중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두 지역은 제조업의 중심이 아니라 연구개발의 중심으로 보면 될 것이다.






그렇다면 이미 검색해 보았던 industry 4.0과 IOT 또는 arduino 와 IOT 간의 상관성을 검색을 통해 알아보기로 하자.
IOT와 industry 4.0과의 흥미로운 결과를 볼 수 있다. industry 4.0도 확실하게 태동은 하였으나 피부에 와 닿을 정도는 전혀 아님을 알 수 있다.


arduino와 IOT 와의 상관관계가 더욱 인상적이다. 물론 arduino가 전 세계적

으로 많이 보급되었다는 점은 두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아울러 IOT의 관심도 또한 성장성이 대단히 커 보인다.

결국 이와 같이 빅 데이터에 의한 분석이라고 하는 것은 여러 가지 목적이 있겠지만 소비자 시장 동향을 살피는 일 일 것이다. 그런 측면에서 아직은 우리나라에서도 시작 단계에 불과하지만 IOT가 어느 정도 가능성을 보인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IOT 분야에서 뭔가 창업이라든지 또는 새로운 것을 기획한다면 이 구글 트렌드의 분석법을 잘 활용하여 본인이 생각한 바를 더 확인해 볼 수 있도록 세밀하게 체크해 나가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