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컴퓨터 언어를 배우든 그래프 작성은 필수적이다. HTML의 경우도 SVG가 있으며 아두이노 연장 선 상의 Processing 에서도 그래픽 처리 기능이 강력한 편이며 아울러 파이선에서는 Matplotlib 가 잘 알려져 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앱 코딩에서도 그래픽 라이브러지 지원 하에 다양한 그래프의 그래픽 처리가 가능하며 GraphView를 사용하여 그 중에서 가장 기본적인 평면상에서 점의 좌표들이 주고 업로드 하여 이들을 연결하는 그래프를 작성해 보자.
안드로이드에서 외부의 라이브러리를 import 해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build.gradle (Module:app)에서 그랙픽 지원 외부 라이브러리인 GraphView의 dependencies를 명확하게 설정해야 한다. 참고로 그래픽 지원 라이브러리는 GraphView 말고도 MPAndroidChart 도 있다.
activity_main.xml에서 스마트폰 화면은 3 영역으로 설정된다. RelativeLayout을 사용하여 전체 영역이 matched-parent 로 정의 된다. com.jjoe64.graphview.GraphView 르 사용하여 스마트폰 상반부에 적절한 크기
의 디스플레이 영역을 설정하자. 아울러 그 하단 전체를 LinearLayout으로 설정하고 그 내부에 EditText 위젯을 아래위로 배치하되 입력하고자 하는 데이터 포인트 수를 생각하여 여기서는 수평배열(horizontal) 기능을 사용하여 4세트를 배열한다.
View, Button, EditText, Toast 와 같은 뻔한 라이브러리들은 쉽게 import 된다. 하지만 com.jjoe64.graphview.GraphView는 build.gradle에 설치한 외부지원 라이브러리이므로 다음과 같이 별도의 import 작업을 실행해야 한다. 일단 Alt+Enter 후 다음 스텝으로 넘어가자.
Alt+Enter 후 ∙Sync Now 버튼을 클릭하자. 이때에 build.gradle이 실행되며 아래와 같이 successful 메시지가 나타난다. 아울러 나머지 빨간색 변수들은 Alt+Enter 처리하면 된다.
이와 같이 외부지원 라이브러리 처리를 마친 후 라이브러리는 다음과 같이 추가된 부분을 볼 수 있다.
나머지 MainActivity 의 코드는 다음과 같다. 즉 (x, y) 좌표를 각각 firstNum_1과 SecondNum_1, ∙∙∙,,firstNum_4와 SecondNum_4에 입력한다.
업로드 버튼을 누르면 생성되는 graph를 처음에는 비어 있던 공간에 가시화 명령을 줘 실행하자. 입력 데이터들은 처음에 문자열로 입력 받아 다시 정수화하여 처리하자.
에물레이터에서는 입력 후 Enter 하면 스마트폰 화면이 올라가면서 UPLOAD 버튼을 볼 수 있다. 버튼을 누르면 화면이 보이질 않으므로 내림버튼 ⊽을 누르자. 처음 Y축 범위가 0~2.0까지였으나 자동적으로 0~40까지 스케일이 조정된다.
첨부된 코드를 다운받아 실행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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