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신러닝

1-14 Google Colaboratory에서 TensorFlow 버전 변경 방법에 관해

coding art 2020. 1. 30. 13:20
728x90

아나콘다에서 가상환경을 설정하여 tensorflow2.0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하였다. 하지만 지금까지 사용해 왔던 코드들을 모두 다 tensorflow2.0 버전에 맞춰 변경하기에는 너무나 많은 수정 작업이 필요할지도 모르겠다. 아나콘다 조차도 수십번에 걸쳐 install uninstall 작업을 시행했더니 spyder 편집기 설치에 심한 이상이 발생한 듯하다. 특히 tensorflow1.15.0에 최신 스파이더 버전 4.0 설치에 문제가 발생하였다.

 

즉 아나콘다에서 tensorflow1.15.0 가상환경과 tensorflow2.0 가상환경을 동시에 설치하여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한 일은 아니겠으나 실제 해 보았더니 그리 쉬운 일이 아니었다. 그 대안으로서 Google NDRIVE에서 지원하는 Colaborlatory에서 Google에서 알아서 잘 유지보수 관리하는 시스템이라는 가정하에 사용할 때마다 버전을 변경해서 사용하는 것이 어떨까하는 아이디어이다.

tensorflow1.15->tensorflow1.7->tensorflow2.0->tensorflow1.15 버전으로 작은 변경이 가능한지 알아보자. 사용하는 install 명령은 Colaboratory 셀에서 !pip install tensorflow== version 명령을 사용하면 된다. 버전 변경 후 Google TensorFlow 홈패이지의 keras MNIST 코드를 실행시켜 보기로 한다. 이 예제는 tenssorflow1.7.0, 1.15.0, 2.0에서 모두 다 실행되는 파이선 코드이다.



tensorflow1.7.0에서 다시 2.0 으로 바꾸어 설치 후 메시지를 살펴보자. 앞서 설치했던 모듈들을 모두 uninstall 하고 2.0 install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런 방식으로 tensorflow 버전을 변경할 때마다 앞서 설치된 버전을 uninstall 하고 다시 install 하게 된다. 따라서 아나콘다에서 버전 별 가상환경을 만드는 것 보다는 Google Colaboratory에서 버전을 설정해서 작업하는 것이 편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