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제작

EV ART 클릭 전기차 엔진 룸 레이아웃 진공 펌프용 어큐뮬레이터 부착

coding art 2012. 10. 8. 08:27
728x90

지난 번 레이아웃 사진에서 파워스티어링 펌프 및 워터 펌프 부착된 사진을 오렸는데 진공 펌프용 어큐뮬레이터가 빠졌군요.

가솔린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유압으로 브레이크를 작동 시키기 위해서는 기관의 흡입구와 메브레인 방식 파워부스터와 연결하여 작은 답력으로도 충붑한 제동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공기 흡입 시의 부압을 이용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이미 전기식 제동장치 기술이 이미 나와 있지만 아직까지는 유압 작동 브레이크를 사용하므로 당분간 이 진공펌프가 쓰일 것입니다.

사진에서 좌 상단의 검은 색 통을 의미합니다. 마티즈 EV에서도 비슷한 위치에 설치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어큐뮬레이터 없이도 작동이 가능한데 아무래도 그때 그대 진공 펌프를 돌려서는 안정성이 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 진공 펌프세트는 성도테크에서 구매했으며 이미 대학교 자작차 그룹에서 알고 있는 부품입니다. 어큐뮬레이터는 진공 펌프 구매 시에 옵셥품이므로 추가해서 구매하는것이 좋을 듯합니다.

당연히 진공 펌프의 위치는  사진의 어큐뮬레이터와 원형실린더 형상의 파워부스터와의 사이가 될 것이며 앞 부분에 인버터 컨트롤 박스 및 차단릴레이 및 DC/DC 컨버터를 포함하는 하우징이 설치될 것이므로 정비 탈착성을 고려 후에 설치 예정입니다. 즉 이말은 진공 펌프를 탈착 정비 하기 위해서 파워트레인을 탈거하는 일이 없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