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본격적인 안드로이드 코딩에 들어갈 수 있도록 초기에 반드시 필요함과 아울러 실제 가장 많이 사용되는 RelativeLayout 에 대해서 알아보자. Relative 란 관계성 또는 관련성을 의미한다. 즉 버튼, 텍스트뷰, 이미지뷰 를 비롯한 레이아웃 구성 요소들을 배치함에 있어서 특정 구성 요소에 대한 상대적인 또는 관계성 설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구성요소의 형태가 사각형이므로 각 변을 기준으로 ...의 왼쪽에, ...의 오른쪽에, ...의 밑에, ...의 위에 와 같은 방식으로 레이아웃을 디자인 한다.
아래 그림에서 버튼1의 레이아웃 위치 설정을 위해 버튼4의 끝, 오른쪽을 맞추고 아울러 EditText의 밑쪽을 설정하였는데 거리를 94dp 로 설정하였다.
구멍가계용 계산기에 핗요한 버튼은 17개 이며 이 모두 100% RelativeLayout 방식으로 위치를 설정하였다.
첨부된 CrunchfyCalculator를 사용하여 Relative 방식 코딩을 확인하고 고의적으로 삭제 변경하면서 그 영향을 살펴보면 단기에 이 기법을 익힐 수 있을 것이다.
아래의 ZIP 파일은 2021년 범블비 버전에서 처리되었음에 유의하자.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드로이드 MyBluetooth 프로젝트 명 RCCAR 로 변경하기 (0) | 2022.05.12 |
---|---|
안드로이드 RC CAR 게임 컨트롤러 키 코딩 Bumble Bee 버전에서 어떻게 복사하나요? (0) | 2022.05.11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코딩과 Activity Life Cycle 이해 (0) | 2022.05.03 |
초보자를 위한 첫 Hello World! 코딩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0) | 2022.05.01 |
유튜브: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코딩 나도 배울 수 있을까요? (0) | 2022.04.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