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인벤터 appinventor

앱 인벤터 예제 Talk To Me! 프로젝트 생성

coding art 2017. 10. 3. 1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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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두이노 코딩의 소중한 경험을 시작하고 싶으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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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두이노 NodeMCU 보드나 weMos 보드에서 HTML 및 자바스크립트 사용에 의하여 아두이노 웹서버를  코딩하였다. 더 나아가 이번에는 거의 안드로이드 OS에 접근하여 스마트 폰 앱을 만들 수 있는  앱 인벤터를 사용하여 코딩을 하고 블루투스나 와이파이를 이용하여 아두이노 코딩과 접목하도록 한다.


앱 인벤터는 퍼즐형 그래픽 코딩 언어로서 언뜻 대단히 쉬워 보이지만 꼭 그런 것만은 아니다. 하지만 코딩 언어의 구조가 일반 아두이노 C/C++ 의 단순 명령보다는 훨씬 세련된 퍼즐 루틴들로 구성되어 있어 일반 아두이노 사용자도 잘만 배우면 스마트 폰 웹에서 상당히 고난도의 코딩도 가능해진다.

이미 시중에 나와 있는 서적들을 검토해 본 결과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는다는 결론을 내렸다. 아울러 영문으로 된 appinventor.mit.edu 싸이트를 직접 보고 독해가 어려운 사용자들도 많으므로 필히 이 블로그를 보고 철저히 학습하기 바란다.
지금까지 보면 아두이노 광들도 많지만 앱 인벤터도 첫 단계만 넘기면 앱 인벤터 광이 되지 않을까 심히 우려되는 바이다. 이 블로그 작성을 위해 처음 접한 앱 인벤터 실습에 10 여 시간 이상 소모하였음을 참조하고 여러분도 그 정도 시간 투자를 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한다.

Talk To me 동영상을 시청해 보면 업데이트 문제로 지금의 앱 인벤터 버전과 약간의 괴리가 있는듯하다. 어쨌든 주소창에 http://appinventor.mit.edu/ 을 입력하여 앱 인벤터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Create apps! 버튼을 눌러 시작하도록 한다. 이때에 아래와 같이 당황스러운 설문 조사 창이 뜨는데 점잖게 중앙의 Take Survey later 버튼을 눌러 넘어 가도록 한다.


앱인벤터 시작하기 첫 화면의 웰컴 메시지 창에서 새로운 프로젝트 파일 생성을 안내 한다.


아래 화면은 앱 인벤터 편집기 화면의 왼쪽 일부분이다.



Start new project 버튼을 클릭하여 메시지 입력 창이 뜨면 TalkToMe를  입력하고  OK 버튼을 클릭한다.

과거 많은 종류의 소프트웨어에서 응용 코드를 작성할 경우에 프로젝트라는 명칭을 사용하였으며 아두이노나 프로세싱에서는 스케치라는 명칭을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