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스튜디오

5.2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Drawing App의 결정판 Sue Smith의 그림판 복원

coding art 2020. 3. 25. 19:20
728x90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그림판 앱의 결정판으로 볼 수 있는 영국의 여류 컨텐츠 작가인 Sue Smith2013년 블로그 내용을 Copy & Paste의 기법을 토대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버전 3.6 수준 코드를 복원 재생해 보자.

https://code.tutsplus.com/tutorials/android-sdk-create-a-drawing-app-interface-creationmobile-19021


2020년 현재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버전 3.6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2013년 불로그 내용을 참조하드라도 코드를 살려 내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2014년도에 Sue Smith 가 올려 둔 GitHub 자료를 활용하기로 하고 그 순서는 필자의 블로그 5.1 의 과정을 참조하기로 한다.

GitHub 저장 자료를 살펴 보면 res 폴더에 drawable, layout, values 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우라 drawingfun 폴더에는 MainActivity 와 함께 있으므로 같은 위치로 Copy & Paste 하면 될 것이다. 한가지 의문점은 5.1 dptj ekfndjTejs menu 폴더가 보이지 않는데 이에 대해서는 Sue Smith2013년 블로그에서 언급하고 있으므로 참조하여 작업을 하도록 한다.

https://github.com/SueSmith/android-drawing-app



다음의 프로젝트 Tree를 참고하여 Copy & Paste 기법을 적용해 보자. Sue Smith GitHub 로부터 다음의 프로젝트 Tree 에 명시된 순서대로 Copy & Paste 기법을 적용한다. 단 한 가지 2013Sue Smith 의 블로그 자료와 유일한 차이점은 9번에 지정한 menu 폴더 문제이다. 이 부분이 예전의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구조적인 변천으로 인해 추가해 주어야 할 부분이다. 실제로 DrawingFun 파일에서 menu.xml을 열어보면 빈 파일임을 알 수 있다. 하지만 현재의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레이아웃 구조상 이러한 빈 파일을 반드시 넣어 줄 필요가 있다. 그 이유는 . 지난번 5.1 블로그에서 보았듯이 menu 파일의 역할은 텍스트형 메뉴들이 나열됨에 비하여 DrawingFun에서는 이미지들이 참조되어 나열되기 때문에 menu 파일이 없는 상태에서 menu 자체를 열 수 없기 때문에 빈 파일이라도 넣어 주어야 한다. 다음과 같은 menu 폴더의 main.xml 파일 내용을 참조하자.

   

첨부된 파일을 다운받아 실행해 보자. 다운 받아 압축을 풀고 실행이 가능하면 90% 성공이며 파일 이름을 바꿀 수 있으면 100% 성공입니다.


DrawingFun.zip













































DrawingFun.zip
0.54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