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lo Codi!는 앱인벤터 예제 중에서는 가장 쉬운 튜토리얼 예제이긴 하지만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재현해 본 결과로는 다른 예제와 비해서 그 난이도가 높지는 않지만 그다지 쉽다고만 볼 수도 없다. 아래의 app inventor 튜토리얼 주소에서 벌 로고 이미지와 벌의 MP3 사운드를 다운 받도록 하자. 주의할 점은 다운 받을 파일의 영문 이름을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문법 상 반드시 소문자 처리해야 한다는 점이다.
여기서는 그 이름을 각각 bee.png 와 beesound.mp3 로 처리하였다. codi.jp 가 jpeg 확장자이므로 그림판에서 다시 png 확장자로 저장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BeeSound로 프로젝트 파일을 새로이 열자. 프로젝트 생성과 함께 빌드 작업이 이루어지면 우선 앞서 준비한 파일을 오리도록 한다. 그림 파일인 bee.png 는 res≻drawable에 붙여넣기 하자. 아울러 res 폴더 밑에
MP3 음성 파일을 가져다 저장할 raw 란 명칭의 폴더를 준비하자. 다음의 절차를 참조하여 작업 후 실제로 raw 폴더가 생성되었는지 확인하자. 이 폴더에 beesound.mp3 파일을 복사하여 붙여넣기 한다.
벌 로고 이미지 파일과 mp3 파일이 준비되었으면 activity_main에서 RelativeLayout을 사용하여 layout을 디자인 하도록 하자. ImageView에서 사용하는 벌 로고 이미지가 스마트폰 폭에 맞을 정도로 충분히 크므로 wrap_content 로 폭과 높이를 정의하고 아울러 layout_centerHorizontal=“true”를 정의 한다. 그림 양쪽의 약간의 마진을 남기면서 상단 중앙에 그림이 위치하게 된다.
이 ImageView 바로 밑에 mp3 파일 Start 버튼과 Stop 버튼을 1:1로 배치하자. Start에 해당하는 button1 은 layout_below를 사용하여 ImageView 의 아래쪽에 위치시키고 Sop에 해당하는 button2 는 layout_ToRightOf를 사용하여 Start 버튼의 오른쪽에 붙여 위치시키다. 각 버튼의 폭을 210dp 로 정의 하면 1:1 로 배치가 된다.
MainActivity에서 MediaPlayer.create() 명령을 코딩하자.
벌 소리 사운드는 충분히 짧으므로 pause() 명령 보다는 stop()과 reset() 명령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만약 mp3 사운드 길이가 길다면 pause() 와 restart()를 사용해야 할 것이다.
isPlaying 명령은 실수로 Stop부터 누르더라도 그림과 같이 에러 메시지를 주고 다시 app 으로 돌아 갈 수 있도록 해 준다.
한편 start() 와 stop() 외에도 Activity를 종료하기 위해서는 onDestroy() 명령을 추가해야 할 필요가 있다.
첨부된 코드를 다운하여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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